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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press.or.kr/files/culture/550janginsu.jpg성경시대 역사탐방<18>



앗시리아 제국의 제1수도 앗수르 2


앗시리아의 제1수도 앗수르(칼라의 폐허)


“견고한 외성과 내성의 이중구조로 요새화 돼”

장인수 박사(D.Min, Ph.D)
성지학술연구소장
(Bible Land's Research Institute)
biblelands@paran.com



메소포타미아(Mesoportamia) 북서쪽에서 유목생활을 하던 앗시리아는 전쟁
을 좋아하는 민족이었다. 이들의 본거지는 자그로스(Zagros) 산맥을 중심으
로 터전을 삼았던 셈족 계열의 종족들이었다.

앗시리아는 셈족 계열의 종족

이들의 신앙은 태양신인 아카드의 사마쉬(Shamash)와 더불어 밤의 신 신
(Sin), 그리고 이쉬타르(Ishtar) 등 별세계를 중심으로 하는 천상신앙이 아
카드 종교의 핵심을 이루고 있었다.
기원전 16세기 말경 이들은 자기들을 앗수르 엔시(Assaur ensi)라고 불렀
다. 앗슈르 나라리 1세(Asshur nirari I
)의 기록에서 이러한 이름을 발견할
수 있는데, 성경의 외적 자료라고 볼 수가 있다.
자기들의 전통을 소중하게 생각하였던 앗시리아인들은 왕족의 족보를 소중
한 가치로 생각하였다. 이 앗시리아 왕들의 명단을 보면 구약성경의 사건들
에 대한 연대를 참조할 수 있다.
카사이트(Kassites)라고 불리워졌던 근동의 한 종족은 기원전 1750년경 앗시
리아와 오랜 전쟁을 치렀으며, 기원전 1211년까지 539년간 끊임없는 패권 전
쟁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다. 이 기간동안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의 고센에서
정착생활을 하고 있던 시기였다.
그후 출애굽시대, 가나안정복시대 그리고 사사시대를 지나서 초기왕정시대
가 명실상부한 중앗시리아제국이 출현하는 살만에셀 1세(Shalmaneser I)의
통치시기였다. 그들의 제1수도는 칼라(Calah)였다.
현재 이 지역은 모술에서 티그리스강을 따라 남쪽으로 약 100Km 내려가면,
칼라앗 쉐르캇(Qala'at Shergat)이라는 폐허가 나타난다. 이 유적이 고대 앗
시리아의 첫 번째 수도 앗수르(Asshur)이다.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북쪽
으로 264km 떨어진 지점이다. 앗시리아의 공식 수도인 이곳에서 그들의
주신
(主神)으로 앗수르 신(神)을 섬겼던 신전의 신탑(ziggurat)의 폐허가 버려
진 채로 남아 있다.
앗수르는 페르시아와 지중해 연안간의 교역로의 지리적 잇점을 안고 동서교
역을 독점할 수 있었다. 앗수르의 이러한 위치는 상권 확장과 교역로 확보
의 잇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강력한 군대를 양성하였다. 그리고 충분
한 군자금과 광범위한 정보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오랜 유목생활에
서 오는 이동문화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왕정시대가 분열왕국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집트, 바벨로니아, 앗
시리아의 패권전쟁에서 유대땅은 항상 긴장을 멈출 수 없는 시대를 맞이하
게 된다. 이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특별섭리 속에서 주(主)만 의지하게 하시
려는 언약사(言約史)의 섭리가 있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앗시리아의 제1수도 앗수르는 북으로 티그리스강이 강폭 500m의 넓은 물줄기
가 20m 높이의 절벽으로 인하여 물길이 막혀 동남쪽 방향으로 위치를 바꾸
어 흘러가고 있다. 강 건너에는 또 다른 평원이 끝없이 전개되고 있다. 서
쪽 절벽 아래로는 운하처럼 자연적인 해자를 이루고 있으며, 강 건너편
으로
쉬르캇(Shergat) 평원이 자태를 드러내고 있다.
또 다른 한쪽 동남쪽 방향은 푸른 초장이 넓게 전개되고 얕은 구렁지대는 방
어의 취약지대이기에 도성을 견고하게 하기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견고한 외
성과 내성의 이중구조로 요새화된 벽돌 성벽을 쌓았다. 그리고 강을 건너
온 상선을 비롯한 배들이 접안할 수 있는 선착장을 건설하여 사람이나 말
등 많은 무역품목들을 수입할 수 있었고 속주들의 조공을 유입하는 통로로
도 사용되었다.
배에서 내린 화물은 긴 계단을 통하여 성내로 들여왔다. 그리고 북문을 통과
하면 앗수르 주신에게 제물을 바쳤다. 이곳은 높이 60m의 지구라트(神塔)가
그 위용을 자랑하며 자태를 들어낸다.
피라미드 모양의 이 벽돌신탑의 정상에는 망루가 설치되어 있어서 천문을 관
측하고 도시 주위를 파수하는 역할도 감당하였음을 볼 수 있다. 이 신탑은
현재 26m 높이의 폐허로 남아있다. 앗수르는 도시 규모가 3.5km로 국가가 더
욱 왕성함에 따라 도읍지의 한계를 지니게 된다. 그러므로 후일 수도를 3번
이나 옮기게 된다.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전쟁(1451-1426 BC) 이전 중앗시리아 제국의 아

르-나딘-아헤(Ashur-nadin-ahhe. 1393-1384 BC)는 이집트의 아메노피스 3세
(Amenophis Ⅲ 1386-1349 BC)에게 대사를 파송하였고, 특별히 아나톨리아 지
방의 히타이트의 팽창을 견제하겠다는 보상으로 아메노피스 3세에게 금 20달
란트를 예물로 받았다는 기록이 있다.
앗시리아 군대는 미탄니 왕국을 공격하기 위하여 후리족의 아르타타마
(Artatama)의 군대와 연합하여 그 세력을 약화시켰다. 그리고 정복한 이후
전리품을 나누는 공존정책을 사용하였다.
그후 앗수르 우발리트 1세에 의해 앗시리아 제국의 중왕국의 새시대를 연
다. 당시에 이집트 파라오는 일신교의 숭배자 아케나텐(Akhnaton 1350-1334
BC)이었고 그가 아마르나에 도읍을 정한 이후 앗시리아와 우호 조약을 체결
한다.
그의 할아버지는 투트모세 4세(Thoutmose Ⅳ 1419-1386 BC)로 출애굽 당시
의 아메노피스 2세(Amenopis Ⅱ. 1453-1419 BC)의 둘째 아들이었는데 이는
장자 제앙 때 큰 아들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던 것이다.

성경 시대와 긴밀한 관계 맺어

징계를 받은 증거는 이집트 기자의 스핑크스 앞에 있는 꿈의 비석이 이를 증
거하고 있다. 이
시기는 앗시리아 제국의 황금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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