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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순종의 효과와 그것의 대상 <85>


< 김병훈 목사, 합신 조직신학 교수 >

 

85: “주 예수께서는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 또한 영원하신 성령 하나님을 통해 하나님께 단번에 자신을 드리신 희생제사로 말미암아, 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화목뿐만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을 사셨다.”

 

 

지난 호에 이어 본 항은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그의 순종으로 말미암는 유익, 곧 화목과 하늘나라의 영원한 생명을 획득하셨음을 말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순종 사역, 특별히 대표적으로 속죄를 위한 희생제사와 대제사장적 사역이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제한된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하는 제한속죄론을 지지합니다.

 

1. 제한속죄론과 보편속죄론 이해

 

제한속죄론과 보편속죄론 사이의 논쟁점은 그리스도의 죽음의 가치의 충분성에 관한 것은 아닙니다. 제한속죄론이 주장하는 바는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가 오직 제한된 죄인들만을 구할 수 있을 만큼만 충분하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한속죄론이나 보편속죄론은 둘 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가 온 세상의 모든 죄인들을 구원하기에 충분하다는 사실에 대해 완전히 동의를 합니다.


아울러 기억할 것은 두 견해 사이의 논쟁점이 그리스도의 죽음의 효력이 실제로 적용이 되는 범위와 관련한 것도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보편속죄론도 모든 사람들이 각각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인한 효력을 적용받아 구원에 이르는 것이 아님을 부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한속죄론이나 보편속죄론이나 둘 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효력이 모든 사람들에게 각각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해 완전히 동의를 합니다.


보편속죄론과 제한속죄론의 논쟁점은 하나님의 작정과 그리스도 자신의 의지에 비추어 볼 때, 그리스도의 순종에 의한 공의의 만족이 각각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의도된 것인가 아니면 단지 선택을 받은 자들만을 위하여 의도된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보다 정확히 말해서 논쟁의 초점은 만일 모든 사람들이 믿는다면그들 모두를 구원할 만큼 충분한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가 일부의 사람들만이 구원을 받게끔 제한적으로 적용이 되는 까닭이 무엇인가에 있습니다.


보편속죄론이라 함은 그리스도의 속죄는 죄인들 일반을 위하여 의도된 것임을 주장하는 견해를 말합니다. 보편속죄론의 보편은 그리스도가 의도한 대상이 죄인들 일반임을 가리키는 표현이며, ‘속죄는 속죄 사역 자체가 아니라 누구를 위한 속죄이었는가와 관련한 속죄의 의도를 가리킵니다.


이 주장에 따르면 온 세상을 속죄하기에 충분한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는 곧 그리스도께서 온 세상을 속죄하기 위한 의도를 반영합니다. 그리고 그 의도는 사람들의 선택에 의하여 어떤 이들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기도 하고 거부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한 의도로 온 세상을 속죄하기에 충분한 가치를 지닌 속죄의 사역을 행하셨으나, 그것의 실제적인 적용은 사람들의 선택적 의지에 의하여 제한을 받습니다.


이와 달리 제한속죄론이 주장하는 바는 그리스도의 속죄는 오직 선택을 받은 자들만을 위하여 의도된 것임을 말합니다. 이 주장에 따르면, 비록 그리스도의 속죄의 사역이 온 세상을 구원하기에 충분한 가치를 지닌 것이라 할지라도, 그리스도께서 속죄의 사역을 통해 구원하시고자 의도한 대상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주신 자들로 제한이 됩니다.


그리고 제한된 대상만을 향한 그리스도의 의도는 하나님의 선택이라는 작정과 일치합니다. 그것에 따라서 그리스도의 사역의 실제적인 적용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제한된 자들로 제한이 됩니다.


정리를 하면, 보편속죄론은 속죄의 의도는 보편적 대상을 향하고, 속죄의 적용은 사람의 선택에 의하여 제한됨을 말하며, 제한속죄론은 속죄의 의도는 하나님 아버지의 선택에 의한 제한적 대상을 향하고, 속죄의 적용도 하나님 아버지의 선택에 의하여 제한됨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해의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성경에 그리스도께서 세상 또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는 보편적인 범위를 가리키는 구절들이 있는 반면에(1:29; 3:16; 6:33, 51; 5:18; 11:12, 15; 고전 15:22; 고후 5:14, 19; 딤전 2:4; 2:11; 2:9; 벧후 3:9; 요일 2:2), 또한 제한적인 범위를 가리키는 구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53:12; 20:28; 6:37, 39, 44; 10:15; 11:52; 15:13; 17:2, 9, 20; 8:33; 1:4, 7; 5:25; 5:9;14:4).

 

2. 보편속죄론과 제한속죄론의 대상

 

보편속죄론과 제한속죄론은 모두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받지는 않는다는 점에 동의를 하고 있으므로, 보편속죄론의 오류는 결국 보편적인 범위를 가리키는 성경의 구절이 보편적인 대상을 향한 속죄의 의도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바르게 해석하지 못한 데에서 비롯됩니다.


보편적 범위를 가리키는 구절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는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한 화목의 은혜가 주어진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 속죄의 은혜는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어디에 있든지, 언제 있든지, 모두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범위를 확장한 말씀입니다.


요컨대 보편 범위를 담고 있는 이러한 구절들은 어느 것도 그리스도의 사역이 온 세상의 죗값을 치루는 보상이라는 사실과 그리스도로 인하여 화목이 모든 사람들 앞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복음의 제안을 통해 보편적으로 제시하면서도, 그 혜택이 선택을 받은 자들에게만특별히 제한이 된다는 뜻에서 벗어나지를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나 온 세상이 구원과 관련이 될 때, 그것은 절대적 의미에서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모든 시대와 모든 장소에 있는 모든 믿는 자들, 곧 선택을 받은 자들을 가리킵니다.


바로 여기에 제한속죄론이라 일컬어지는 주장의 요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의 효과가 주어지는 대상은 하나님의 선택에 의하여 제한이 된다는 점입니다. 분명히 그리스도의 사역이 온 세상의 죗값을 치르는 보상이기 때문에 그 복음의 제안은 진실하고, 그 복음을 듣고 구원을 받기로 작정이 된 자들은 어느 곳이나 어느 때에나 있기 때문에 복음의 제안과 선포를 차별이 없이 누구에게나 하여야 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알리는 사역은 보편범위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나 속죄 사역의 효과와 그 대상은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서 예정을 입은자들에게(1:11) 제한이 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속죄사역을 통해서 구원에 이르게 될 자들이 아버지께서 주신 모든 사람들”(17:2,7)임을 아셨으며, 또한 그들만을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셨습니다.

 

3. 성경의 가르침에 따른 제한속죄론

 

어떤 사람들은 복음의 보편적 제안과 구원의 제한적 선택을 잘못 이해하여 하나님의 작정을 이중적으로 풀이하기도 했습니다. 이른바 가정적 보편주의론입니다.


이 견해에 따르면 그리스도께서는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모든 사람들에게 속죄의 효과가 나타나 그들로 하여금 구원을 받도록 그들 각각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가정적인 첫 번째 작정입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선택하신 자들에게만 믿음을 주셨으며, 선택을 받은 자들만 속죄의 효과를 누린다고 주장을 합니다. 이것이 절대적인 두 번째 작정입니다.


이 주장의 문제점은 하나님께서 선택을 하시고 선택을 받은 자들에게 믿음을 주시는 작정을 하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속죄의 효과를 누릴 수 없는 자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하도록 작정을 하셨다는 설명에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작정을 가정적인 것과 절대적인 것이라는 이중적 작정으로 만드는 불합리한 설명이며 오류입니다.


신앙고백서는 본 항에서 이러한 복잡한 논의를 간단한 한 구절로 요약하여 바른 이해를 제시합니다.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화목뿐만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을 사셨다.”


주님께서 화목과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하여 행하신 모든 사역은 오직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임을 분명하게 교훈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항상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신 자들이라는 제한 안에 있습니다.


요한복음 10:28-30(“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의 말씀은 제한속죄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압축적으로 제시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영생을 주시는 자들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주신 자들이며, 속죄의 범위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점이 없습니다.

 

마치는 말

 

그리스도의 속죄의 사역의 대상은 하나님 아버지의 선택의 작정에 의하여 제한이 되며, 그렇게 제한이 된 대상이 그리스도 자신이 의도하신 대상입니다.


신앙고백서의 본 항목에서 올바른 신학이란 항상 삼위일체론이라는 평형추에 의하여 균형을 잡는다는 원리를 교훈 받습니다.


개혁파 신앙문서들 가운데 제한속죄의 교리를 명확하게 진술하고 있는 것은 도르트 신조 이외에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요리문답과 소요리문답이 대표적입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이 점에 대해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으며, 벨직 신앙고백서와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들은 그리스도의 제한속죄를 함축하는 진술들을 언급하는 수준으로 교훈을 합니다.


그러한 면을 고려할 때, 본 항목의 간단하지만 분명한 진술은 뒤에 나오는 8항과 함께 제한속죄론의 의도를 잘 드러내는 소중한 교훈이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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